목원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원임용

  • 교원임용
  • 임용캠프

Quick Link

  • 종합학사행정 정보시스템
  • 취업정보시스템
  • 인터넷증명발급
  • 온라인강좌
  • 중앙도서관

교원임용

  • 트위터

중등학교교사 표시과목 : 영어교사 자격기준

표시 과목별 자격기준 세부 자격기준
1. 영어사용능력을 가지고 있다.
(English language user)
1-1. 영어 4기능의 사용이 원활하다.
1-2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1, 2, 3차에 걸쳐 평가됨)
2. 영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수업 진행 기술을
가지고 있다.
(Learning Manager)
2-1. 교사는 학생을 존중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학습과 복지에 헌신한다.
2-2.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2-3. 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수업 자료와 효율적인 영어 교수 방법을 활용 한다.
2-4. 흥미 있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와 최신의 자료를 이용한다.
2-5.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관리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3. 영어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English Teacher/ Curriculum Specialist)
3-1. 제2언어 습득 및 학습 이론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
3-2. 영어 교재와 교육 과정을 이해하고 창조적,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3-3. 영어 평가를 이해하고 평가의 과업을 수행한다.
3-4.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사용한다.
3-5. 4기능의 각 지도법과 통합적 지도법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한다.
3-6. 어휘 및 문법 지도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한다.
3-7. 최신의 멀티미디어/ ICT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 한다.
4. 영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Language Analyst)
4-1. 영어학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영어의 기본적인 음운, 구문, 어형, 담화, 화용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4-2. 다양한 문학적 장르를 이해하고 영미시, 소설, 희곡등의 영문학 지문을 활용하여 교실 현장 수업을 설계한다.
4-3. 학교 영문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수업에 적용한다.
4-4. 영어 응용 음성학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한다.
4-5. 영어 대화 및 담화의 내용을 듣고 이해하며 추론할 수 있다.
4-6. 다양한 문화적 개념과 인식을 이해하고, 문화 자료를 수업에 적용한다.
4-7. 영어 독해기술을 가지고 글의 구조, 전개 방식, 중심내용, 세부사항, 함축적 내용을 파악한다.
4-8. 영어 글쓰기에서 글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한 구조와 전개 방식으로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글을 쓴다.
5. 영어교사는 교육적 사명감을
가지고 영어 교사의 전문성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English Language Teaching Professional)
5-1. 교사는 건전한 인성, 교육적 사명감 및 윤리의식을 갖는다.
5-2. 임용 전 교육 기관 등에서 봉사 활동으로 실습하여 전문성을 위한 역량을 기른다.
5-3. 교내외 연수 프로그램과 학회 활동에 적극 참여 한다.
5-4. 다양한 장학활동을 통해 수업기술 및 수업능력을 점검·향상시킬 수 있는 자가 연수 기회를 갖는다.
5-5. 교과 협의회 및 교과 연구회 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교과 교육과정 및 수업기술에 대한 협의를 활발히 한다.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상세화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구분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평가영역 평가내용요소 출제비율(%)
1차시험 2차시험
교과교육학 영어교육론 제 2언어 습득
및 학습이론
제2언어 습득 및 학습 이론 6 30
제2언어 습득 및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정의적, 사회ㆍ문화적 요인
학습자 언어(중간언어) 발달 및 특징, 제2언어 학습 전략
영어교재론
및 교육과정
교재 개발 원리 및 사용 방법 6
교재 분석 및 평가, 교과서 재구성 및 학습자료 활용
영어과 교육과정, 교수요목의 특징 및 형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따른 수업계획 설계
영어평가 영어 평가의 기본 개념과 원리, 평가 유형 4
평가목적에 부합하는 영어 평가 과업 설계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 발달과정, 다양한 영어교수법의 접근법과 방법 9 35
최근 영어교수법 동향(의사소통중심, 학습자중심, 과업중심, 프로젝트중심, 내용중심, focus-on-form 등)
학습 목표에 적합한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설계
4기능ㆍ어휘/문법 지도 및 ICT 활용지도 읽기/쓰기 지도 원리 및 방법, 읽기/쓰기 과업 설계 10
듣기/말하기 지도 원리 및 방법, 듣기/말하기 과업 설계
기능 통합적 지도 방법, 기능 통합적 과업 설계
어휘/문법 지도 원리 및 방법, 어휘/문법 과업 설계
멀티미디어/ICT 활용 지도방법, 멀티미디어/ICT 활용 과업 설계
소계 35 65
교과내용학 영어학개론 음운ㆍ어형론 영어의 기본적인 음운 현상 및 음운 규칙 10 -
영어 단어의 구조 및 형성과정
구문ㆍ의미론 영어 문장 구조, 기본적인 통사적 규칙
의미론의 기본적 개념 및 원리
담화ㆍ화용론 영어 담화구조, 영어 화행
영어 의사소통에서의 화용적 양상
영문학개론 영미시 영미시 장르 구성 기본개념, 시 작품의 내용 및 의미 10
영미시 자료의 교실 수업 활용
영미소설 영미소설 장르 구성 기본개념, 소설 작품의 내용 및 의미
영미소설 자료의 교실 수업 활용
영미희곡 영미희곡 장르 구성 기본개념, 희곡 작품의 내용 및 의미
영미희곡 자료의 교실 수업 활용
영어문법 영문법 실용영문법, 교육영문법 4
의사소통 맥락에서의 문법 사용 설명과 수업 적용
영어응용
음성학
음성학 영어 음성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 4
음성학적 지식을 활용한 발음 지도
영어회화
/실용영어
영어듣기 대화 및 담화의 중심 및 세부 내용 이해 20
대화 및 담화의 함축적 의미 추론
대화 및 담화의 필요한 정보 파악
영미문화 영미문화 문화간 의사소통 개념, 다양한 문화 인식 4
다양한 문화 자료의 영어 수업 활용
영어독해 영어읽기 글의 논리적 구조 및 전개 방식 이해 13
지문의 중심 내용 및 세부 사항 파악
글의 함축적 내용 파악
영어 작문 영어쓰기 글의 목적이나 내용에 대한 부합성, 논리성, 정확한 언어 사용 35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소계 65 35
합계 100 100

전형 단계별 출제비율

출제비율
구분 출제비율
1차 시험 2차 시험
교과교육학 35% 65%
교과내용학 65% 35%

※ 출처 : 한국영어교육학회(2008). 중등학교 영어과 교사자격기준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및 평가도구 개발방향 설정을 위한 공청회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