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학교 영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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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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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과 특성화 및 발전계획 구현체계도

영어수업 전문가 양성(전문화), 실용영어능력 극대화(국제화), 봉사를 통한 바른 교사 양성 → 바른 영어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수업의 달인 영어 교사육성

교과과정 개편을 통한 영어전문가 양성
  • 교과 교육학 강화를 통한 수업 잘하는 교사 양성
  • 교과 교육학 교수 충원을 통한 강의의 질 제고
  • 원어강의를 통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습관화
  • 교육 실습실 및 기자재 확충을 통한 교육환경 마련
  • TOEIC 800점 미만 학생 졸업불가 제도 도입
3+1 제도를 통한 국제화된 학과 운영
  • 본 대학(3년)과 해외대학(1년)에서의 수학 독려
  • 글로벌영어교사 양성과정 마련(GLA, 글로벌인턴쉽)
  • 교환 학생 프로그램의 활성화
  • 교수의 국제화: 국제 학술대회 발표 및 유치
  • 학생의 국제화: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훈련
봉사활동 특성화를 통한 바른 교사 양성
  • 지역과 함께 하는 영어교육과 실현
  • 국제학교 및 개척교회 무료 영어캠프 및 수업 봉사
  • 영어교육과 문화학술제 개최(연극, 에세이, 수업시연)
  • 기독정신 함양(영어채플, 영어성경공부 통한 신앙지도)
  • 과내 임용고시 집중대비 캠프를 통한 응집력 고취

교과과정 개편을 통한 영어전문가 양성

교과 교육학 강화를 통한 수업 잘하는 교사 양성
기본방향

2001년도 10월에 교육부에서 실시한 영어교육과 평가 결과에 의거해서 교과 교육학을 중심으로 한 ‘신영어교육과 교육과정’을 전면 시행해 왔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영어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본 대학 영어교육과를 통해 양성될 수 있도록 교과교육학을 더욱 강화하여 모든 학생이 영어수업의 달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추진내용
  • - 교육과정을 교과 내용학과 교과교육학으로 분리하고, 교과교육학 과목에 비중을 두어 영어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좌를 더욱 많이 신설하도록 함
  • - 미래의 영어교사로서 필요한 강좌를 증설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임용고사를 직접 준비해 줄 수 있는 강좌 신설
  • - 교육실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장차 교단에 섰을 때의 시행 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실습지침서를 제작할 뿐 아니라, 실습 현장지도 및 실습 전중후 교육 실시
교과 교육학 교수 충원을 통한 강의의 질 제고
기본방향
  • - 현장 중등 영어교육 경험이 있는 교과 교육학 교수 초빙
  • - 저학년 때부터 학생들이 ‘영어 수업 잘하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교과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접할 기회를 제공
  • - 영어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수업 Know-How 전수
추진내용
  • - 전임교수와 겸임교수를 최대한 교과교육학으로 초빙
  • - 교과교육학 강좌를 1학년부터 체계적으로 접하도록 함
  • - 이론에 그치지 않고 현장 영어 수업에 유용한 교수법 지도
원어강의를 통한 TEE 습관화
기본방향
  • - 교수의 원어강의 능력 개발
  • - 교수의 원어강의 솔선수범으로 학생들의 TEE 용기 고취
  • - TEE 우수사례 공유 확대(일선 교사 및 선배 활용)
추진내용
  • - 교수별 학기별 원어 강의 1강좌 이상 실시
  • - 교수의 원어강의로 기본 교실영어 자연스럽게 습득
  •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경연대회 실시 후 우수자 표창
  • ※ TEE: Teach English in English의 약어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시 교수용어로 영어를 활용하는 것을 일컬음
교육 실습실 및 기자재 확충을 통한 교육환경 마련
기본방향
  • - 사범대 전용 건물 확보를 통한 교사 양성의 수월성 증대
  • - 수업 행동 분석을 위한 첨단 시설 마련
  • - ICT 활용 강의 및 인터넷 강좌 수강을 위한 공간 마련
  • - 세미나실 및 학습동아리실 확보를 통한 스터디 공간 마련
  • - 임용고시 대비 전용도서관 설립을 통한 임용시험 철저 대비
  • - 교육 조교 확보를 통한 영어교육과 운영의 효율성 증대
추진내용
  • - 사범대 건물 확보
  • - 첨단 시설의 ‘수업행동 분석실’ 설치
  • - ICT활용교육을 위한 최첨단 멀티미디어실 및 어학실습실 마련
  • - 자유로운 그룹스터디를 위한 세미나실 및 학습동아리실 마련
  • - 국가고시실을 따로 설립하여 임용고사에 만전을 기하게 함
  • - 교육조교 확보로 교육과정의 수월한 운영과 서비스 증대
TOEIC 800점 미만 학생 졸업불가 제도 도입
추진배경

1997년부터 본 학과에서는 기존의 졸업 논문 제도를 없애고, TOEIC 성적으로 졸업시험을 대치하며, 졸업 합격 점수(TOEIC 600점 이상)에 미달된 학생은 학과 교수들이 공동 출제한 졸업시험으로 일정성적을 받아 졸업 여부가 결정되었다(97. 3. 12 학과 교수회의 참조).

그러나 영어교육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초적인 전공능력과 재학생의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해 일정한 TOEIC 점수를 졸업시험으로 대치함은 물론, TOEIC 점수에 미달된 학생들에게 부여되던 학과 교수들이 출제하는 졸업시험은 폐지하기로 다음과 같이 본 학과의 교수들이 만장일치로 결의하고 내규로 확정하여 실시키로 하였다.

  • 공인된 TOEIC 시험만 인정한다.
  • 졸업 합격 TOEIC점수는 다음과 같이 점차적으로 적용한다.
    • - 2003년 2월 - 2003년 8월 졸업생 : TOEIC 점수 600점 이상
    • - 2004년 2월 - 2004년 8월 졸업생 : TOEIC 점수 700점 이상
    • - 2005년 2월 - 2005년 8월 졸업생 : TOEIC 점수 750점 이상
    • - 2006년 2월 - 2006년 8월 졸업생 : TOEIC 점수 800점 이상
  • 공인된 TOEFL, TEPS 점수에 대해서는 TOEIC 점수에 준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기본방향
  • - TOEIC 800점 이상을 모든 학생들이 획득하도록 의무화함
  • - 일반 영어실력을 증대시키고 학습 분위기를 고무함
  • - 입학 때부터 졸업시험 안내를 하여 낙오자가 없도록 지도
추진내용
  • TOEIC 800점 미만자에 대한 변칙적인 졸업 시험 합격 인정을 절대 금지함
  • 교내 TOEIC 강좌 개설 및 과내의 스터디 분위기를 조성함
  • TOEIC 점수 우수자가 3+1 제도와 해외어학연수 참가 시 인센티브 부여

3+1 제도를 통한 국제화된 학과 운영

본 대학(3년)과 해외대학(1년)에서의 수학 독려
추진배경

우리대학은 1997년도부터 [3+1 유학프로그램 : One-year Study Abroad Program]을 도입하여 외국어 전공 재학생들로 하여금 미국, 중국, 일본의 자매대학에서 1년간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우리대학의 [3+1 유학프로그램]은 우리 대학과 해외자매대학간의 협정에 따라 우리 대학에 납부한 등록금으로 해외자매대학에서 총 30학점 (학기당 15학점)을 이수하게 되며, 해외자매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본교의 학점으로 인정해 줌으로써 재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유학프로그램을 통해 우리학과에서는 지난 3년간 총 12명이 미국의 자매대학에서 유학을 마치고 돌아왔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1년간 미국의 자매대학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학생들의 향상된 어학실력과 높은 학구열을 확인하였다. 이에 우리학과에서는 2006년도부터는 더욱 많은 재학생들의 유학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한다.

추진내용
  • - [해외 파견 및 교환학생에 관한 규정]의 개정작업 - 해당 외국어 관련학과 학생이 총 선발인원의 1/2을 초과할 수 없도록 제한되어있는 규정의 개정작업을 통해 우리학과 재학생의 불이익의 최소화를 도모함
  • - 미국 자매대학 파견 유학생 선발인원의 증원 - 매년 25명으로 제한된 미국 파견유학생 정원을 50명으로 확대 운영하여 우리학과 재학생의 유학기회 확대
  • - 파견 자매대학의 다양화 - 현재 미국 내 특정지역 소재 2-3개의 자매대학으로 국한되지 않고, 영국 또는 호주의 자매대학으로 유학할 수 있는 선택기회 확대
글로벌영어교사 양성과정 마련(GLA, 글로벌인턴쉽)
기본방향
  • - Global Leader Academy 과정을 활용하여 국제화 시대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정신적 자세와 문화적 소양을 교육한다.
  • - 글로벌 인턴십 과정을 개설하여 본 영어교육과 뿐 아니라 다른 과 학생들도 글로벌 시대의 리더로서의 자세와 소양을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추진내용
  • -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전 학기 학점 평점과 각 학과의 교수 추천을 통하여 대상자를 결정함
  • - 글로벌 리더로서의 마음가짐 및 매너를 교육하고 국제 회의에서의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배우고 실연함
  • -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여 목원대학교 전체 학생의 국제화를 도모함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활성화
추진배경

우리학과에서는 1996년도부터 영어전공 재학생 중 저학년 (1-2학년)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경비로 안전하게 미국 자매대학에서 집중영어연수(Intensive English Program)와 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는바, 지난 2년간 총 51명의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특히 우리학과에서 운영하는 이 프로그램의 내실을 기하고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완하여 실시하고자 한다.

추진내용
  • - 연수경비를 저렴하게 하고 학교 지원을 요청
  • - 연수기간중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 인솔 지도교수 파견
  • - 세계어(WE)가 인정받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글로벌한 영어를 구사하는 국가(ESL권-영어공용어 국가)로의 경제적인 어학연수를 추진할 것을 고려 (필리핀 글로벌 인턴십 예정)
교수의 국제화 : 국제 학술대회 발표 및 유치
기본방향
  • - 학생의 국제화를 선도하기 전, 교수의 국제화로 모범을 보임
  • - 국제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하여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저명 학회의 학술대회를 유치하여 본교 영어교육과의 위상을 높임
  • - 교수 학습 방법을 ICT를 활용하여 선진화 할 뿐 아니라, 현장 영어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각종 교재 및 연수에 적극 참여함
추진내용
  • - 원어강의로 강의의 국제화를 도모함
  • - 국제 학술대회에 연 1회 이상 참여하여, 최근의 학문경향을 파악하고 세계적 석학과의 교류를 통해 강의와 연구의 질을 높임
  • - 2007 개정 교육과정 관련 교과서 및 교재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동문 영어교사들과 재학생들의 사기를 진작함
학생의 국제화 : TEE 수업 훈련
기본방향
  •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 에 익숙해지도록 실용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회 마련
  • - 매 학기 TEE를 모든 학생이 1회 이상 준비하여 발표
  • - 영어말하기대회 및 TEE수업시연대회를 통해 국제화 기회 부여
추진내용
  • - 해외교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영어 구사능력 증진을 위한 분위기를 고무함
  • - 매 학기 TEE 관련 강좌를 반드시 1학생이 1강좌 이상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해당 강좌시간에 TEE 시연을 할 기회를 가짐
  • - 대학 및 사범대 주관의 English Speech contest와 수업경연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함

봉사활동 특성화를 통한 바른 교사 양성

지역과 함께 하는 영어교육과 실현
기본방향
  • - 재학 중 의무적으로 수행할 ‘지역 영어 봉사활동’ 시간을 정하여 봉사를 통한 섬김의 자세를 배우도록 함
  • - 지역 교육청의 각종 활동(영어캠프, 대학생 멘토링 등)에 적극 참여하여 예비교사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함
추진내용
  • - 졸업 전 ‘지역 영어 봉사활동’ 이수 시간을 채우도록 함
  • - 지역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영어캠프와 대학생 멘토링에 참여함으로서 예비영어교사로서의 경험을 쌓을 뿐 아니라, 평소 강의를 통해 익힌 교수법을 직접 실연해 보고 이에 대한 스스로의 피드백을 얻어 수업기술을 향상시키도록 함
국제학교 및 개척교회 무료 영어캠프 및 수업봉사
기본방향
  • - 국제학교를 협력학교로 지정하여 지속적인 봉사를 통한 배움의 기회를 마련함
  • - 국제학교와 재정적으로 어려운 개척교회와 자매결연을 맺어 영어캠프 및 영어수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가짐
추진내용
  • - 국제학교 교장 초청 국제 학술대회 개최 및 특강 실시
  • - 재정적으로 어려운 개척교회의 주일학교에 영어예배나 영어 수업 진행에 봉사함
영어교육과 문화학술제 개최(연극, 에세이, 수업시연)
기본방향
  • - 1975년 본교의 영어교육과 개설 이래 꾸준히 이어온 문화학술제 개최를 통해 영어교육과의 전통을 잇고, 선후배간 동료간의 융합을 도모함
  • - 영어교육과 문화학술제를 영어교육과의 특성화된 전통으로 이어서 행사를 함께 준비하면서 영어 구사능력을 기를 뿐 아니라, 동료와 선후배를 배려하는 인성교육이 장이 되도록 함
추진내용
  • - 영어연극을 통하여 영어교육과 구성원 간 서로를 알고 이해하는 기회로 삼고 영어로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영어구사력을 증진 시킴
  • - 영어 에세이 대회를 통해 영어 작문 실력을 기를 뿐 아니라, 우수 작품 공개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접할 수 있는 기회로 삼도록 함
  • - 선배와 동료들의 영어 수업 시연을 보면서 교학상장의 기회를 삼도록 함
기독정신 함양(영어채플, 영어성경공부 통한 신앙지도)
추진배경

본교는 1954년 Charles D. Stokes(한국명 도익서) 박사께서 설립한 이래 진리·사랑·봉사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기독교 가치관을 갖춘 인재를 육성해 왔다. 이러한 기독교 대학의 이념 바탕으로 봉사를 통한 특성화로 바른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사범대학 영어교육과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실시하고자 한다.

추진내용
  • 매주 수요일에 영어 채플을 실시함으로써 영어 실력과 기독정신을 함께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목원인이 되도록 함
  • 인류의 영원한 Best Seller인 성경을 영어로 공부하며 자칫 지식만 기형적으로 발달시키기 쉬운 현대의 교육의 맹점을 기독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으로 보완함
과내 임용고시 집중대비 캠프를 통한 응집력 고취
추진배경

영어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적 관문인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임용캠프를 과내에서 방학 중에 집중 운영하여 자칫 강의만 수강하고 마는 메마른 대학 생활이 아니라, 거의 모든 일상을 함께 하는 임용캠프에 참여하여 영어교사로서의 실력을 함양할 뿐 아니라, 공동생활을 통해 자연스러운 인성교육이 되도록 한다.

추진내용
  • - 전 학년에서 희망자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자발적인 의지를 가진 공동체가 되도록 함
  • - 임용고시에 합격한 본교 선배들의 특강을 통해 임용고시에 철저히 대비하여 훌륭한 영어교사가 되기 위한 동기유발을 고취
  • - 본교 교수들의 정규 강의와 다른 사범대학 교수들의 특강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영어 교수법 및 전공과 교육학을 공부할 기회를 마련
  • - ICT를 활용한 사이버 강의를 함께 수강함으로서 혼자만이 아닌 우리가 함께 하는 임용고시 공부 분위기를 조성하여 Win Win (상생)의 교육이 이루어 지도록 함